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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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자동차 차체는 그 덩어리가 반이상 철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자체로 철인 자동차는 철이 표면에 잘 드러나지 않지만 철로 제작되었음에도 잘 인식되지 않죠. 철은 어디에나 있지만 철의 생성물을 확인해 본다면 여러 사용목적과 생김새도 분명 다릅니다.

 

철강 제품 열연, 냉연 코일

 

열연 코일 강판 (HR - Hot Rolled Coil)

 

열연 강판은 연속주조 슬래브를 1,200 ºC 정도의 고온에서 가열한 다음 압연(롤링이라고 하면 회전하는 두 원통 속에 들어가 두께를 줄이고 일정하게 만드는 것)하여 만든 판재로 열연 강판은 코일을 잘라서 그대로 산업 소재에 쓰입니다. 그리고 상온에서 압연 가공을 통해 냉연강판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냉연 코일 강판 (CR - Cold Rolled Coil)

 

냉연강판은 열연강판의 표면 산화층을 제거하고 더 얇게 가공한 강판을 말합니다. 냉연강판은 가공성이 높아서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기 쉬워 자동차, 가전제품에 많이 쓰입니다.

 

 

열연, 냉연 강판의 표면처리

 

아연도금강판/ 주석도금강판

 

열연 강판, 냉연 강판의 단점은 둘 다 녹이 생긴다는 점이며 녹이 쉽게 슬지 않도록 표면에 다른 물질로 덧씌워서 사용하는데 이 제품은 도금강판입니다. 도금강판은 어떤 물질로 표면처리를 했느냐에 따라 쓰임새도 달라지며 아연도금강판은 주로 자동차, 전자제품, 건축용 자재에 쓰이고 주석도금강판은 통조림 통 제조에 쓰입니다. 

 

  • 후판

 

후판은 연속주조 슬래브를 1,200 ºC 정도의 고온에서 가열한 다음 후판 전용 압연공장에서 직접 만들며 두께가 최소 6mm 이상의 두꺼운 판재로 일반 구조용 강판으로 압연한 그대로 적절히 사용했으나, 최근에는 교량, 초고층 건물, 유조선의 산업 소재로 많이 쓰입니다. 용도에 따라 압연 후 열처리를 하여 기계적 특성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 봉강 

 

철봉처럼 생긴 봉강은 절단면이 원형인 것도 있고 육각형, 사각형인 것도 있습니다. 봉강을 고온에서 계속 압연하여 반지름을 줄인 가늘고 긴 제품이 선재입니다. 너트는 크기에 따라 봉강 또는 선재로 만들어집니다.

 

 

  • 선재

 

봉강에서 가늘고 긴 선재코일을 생산한 다음 또 가공하여 얇게 만들어 피아노 선이나 용수철, 바늘, 못, 철사를 만듭니다.

 

 

  • 형강

 

형강 제품은 단면을 잘랐을 때 절단면이 모양에 따라 이름을 붙이는데, 절단면이 영어 알파벳 'H'자 모양이면 H형강이라 불리며 한글 자음 모양 'ㄱ'형강(앵글) 및 'ㄷ'형강(채널)도 있습니다. 형강은 주로 다리, 건물, 공장 지하철 등의 골조나 기초공사에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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