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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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의 자회사인 유튜브는 구글의 광고 네트워크를 사용하죠, 그래서 구글 애즈를 통해 광고를 집행하고 있었다면 기존의 광고 예산을 사용할 수 있고, 광고 효과 보고서를 이용해 구글 광고 상품과 유튜브 광고 상품의 성과를 비교할 수 도 있습니다.

 

구글 광고를 집행하는 본인, 광고주라면 보다 더 쉽게 유튜브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광고를 시작하려면 먼저 구글 애즈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 Google Ads - 구글 로그인

 

구글애즈 -로그인(구글계정)

 

 

  • 구글 애즈에 로그인 후 왼쪽 메뉴에서 [캠페인]을 선택합니다.

 

 

 

  • [캠페인] 클릭 후, "+" 아이콘을 클릭, [새 캠페인]을 클릭합니다. 

 

 

 

새 캠페인을 클릭, 캠페인 종류는 총 8가지, 이 중 어느 목표에 설정을 해야 하는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캠페인 종류는 단순히 이름 짓기에 불과합니다. (여기 나와 있는 캠페인 이름은 그저 라벨링에 지나지 않습니다)

 

새 캠페인 만들기를 클릭 후, 라벨링이 되어있지 않은 '목표 설정 없이 캠페인 만들기'를 제외하면 총 7가지의 캠페인 종류가 있습니다. 우선 '목표 설정 없이 캠페인 만들기'를 눌러봅니다. 세팅 과정에서 캠페인 목표와 입찰 방식을 설정할 수 있는데 실제 광고는 캠페인 목표와 입찰 방식에 맞춰 구동됩니다. 

 

 

 

목표 설정 없이 캠페인 만들기를 클릭하면 총 9가지 하위 캠페인 유형이 나옵니다.

 

  1. 검색광고 -  말 그대로 검색 광고입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들에게 광고가 나타나는데 구글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노출이 가능합니다.
  2. 실적 최대화 - 실적 극대화 광고는 짬통 광고입니다.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잠재고객 양식 등 온갖 구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 업로드해주면 해당 요소들을 다 섞어서 구글 애즈의 최대 노출 범위에 가까이 광고를 노출시킵니다.
  3. 디스플레이 -  구글, 유튜브에 보이는 이미지 배너와 같은 가장 친숙한 광고들을 집행할 수 있는 캠페인 (자사몰)
  4. 쇼핑 - 쇼핑 광고는 구글 머천트 계정, 자사몰, 구글 애즈를 연동이 필요, 인스타 카탈로그 광고와 비슷합니다.
  5. 동영상 -  구글 애즈를 활용하고 싶은 큰 이유가 됩니다. 유튜브 시청 중 뜨는 동영상 광고입니다.
  6. - 앱 광고입니다.
  7. 스마트 - 스마트 캠페인은 검색광고입니다. 이미지가 아닌 텍스트 형태로 광고가 노출이 되며, 설정은 내 맘대로 할 수 있지만 입찰과 관련된 것은 구글이 알아서 최적의 세팅을 하며 임의로 정해줍니다. 
  8. 지역 -  지역광고는 오프라인 방문숫자를 늘려주는 것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위치와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광고가 집행이 됩니다. 
  9. 디스커버리 -  구글 내 매체(구글, G메일, 유튜브)에서 광고 노출이 됩니다. 

 

 

 

유튜브 광고를 하는 분들은 대부분 '자사몰'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디스플레이 캠페인 세팅에 초점을 맞춰보겠습니다. 

 

  • 디스플레이 광고 - 표준 디스플레이 캠페인 

 

표준 디스플레이는 타겟팅이나 입찰 방식을 조절할 수가 있습니다. 이는 보통 알고 있는 전통적인 광고 세팅 방식입니다. 

  • 비즈니스 웹사이트 -  웹사이트는 무조건 https로 시작해야 합니다. (http 입력 시 랜딩 페이지 유입률이 줄어듭니다)
  • 캠페인 이름 - 임의로 기억하기 쉬운 명으로 입력합니다. 
  • 위치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예산 및 입찰 (입찰 전략 직접 선택(권장하지 않음) 클릭 - CPA클릭 --> 클릭수 최대화)

 

예산의 일일예산 설정은 적절한 예산 내에서 시험적으로 비용을 입력해 예산을 집행하는 걸 권장합니다.

CPA라고 해서 전환 당 비용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CPC (클릭당 비용)으로 하는 걸 추천합니다. CPA 전환당 비용을 하게 되면 비용이 많이 나갈 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CPC로 해서 단가를 낮추는 편입니다. 

 

최대 클릭당비용 입찰가 한도 설정을 누르고 클릭당 비용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클릭당 비용(150~200원) 설정합니다. 세팅 후, 2~3일 정도 지나도 비용이 나가지 않으면 한도를 올리는 게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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