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열연 강판과 후판은 서로 호환되어 따로 구별할 필요가 없는 제품입니다. 열연강판, 후판 모두 같은 조건에서 생산되다 보니 열연으로 생산할 수도 있고 후판으로 생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에는 열연과 후판이 각각의 특징에 따라 차별적으로 발전하고 있어 겹치는 부분이 조금 제한적이 되었고 열연과 후판이 완전히 다른 제품으로 인식되고 있어 공통점과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

 

 

열연 강판과 후판의 공통점

 

열연강판과 후판은 동일한 소재(Slab)

 

  • 소재(Slab)

 

연속 압연하는 열연은 롤(Roll)의 크기 제한 때문에 1,950mm 이하의 폭을 가진 슬래브를 사용하고 그 이상은 후판에서 사용하며, 후판공장에서 2,400폭 이상의 폭은 폭 내기 압연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슬래브의 단중이 평균 25톤 수준이기 때문에 이를 압연하여 만드는 열연, 후판의 최대 단중도 당연히 25톤 수준이 됩니다. 그래서 이를 운송하는 트레일러, 카고의 최대 적재중량도 슬래브 및 열연코일, 후판의 최대 중량인 28톤입니다.

 

  • 압연 온도

 

열연공장, 후판공장 모두 열간압연으로 제품을 만드는 점에서 열연강판(HR, Hot Rolled Coil/Sheet) 후판(Plate) 모두 열간압연제품입니다. 그래서 열연강판과 후판을 하나의 품목으로 칭할 수 있으며, 열연강판과 후판의 차이를 따로 두지 않고 둘 다 열간압연제품으로 취급합니다.

 

  • 열간

 

열간은 대장간에서 볼 수 있는 뻘겋게 달구어진 상태를 의미하고, 구체적으로 체심 입방 격자에서 면심 입방 격자로 변하는 변태점 (탄소강 723 ºC / 순철 906 ºC) 이상의 온도에서 압연한다는 의미로 열연강판과 후판 모두 변태점 이상 온도에서 압연한다는 압연 온도의 동일성이 있습니다. 

 

압연은 금속의 소성을 이용해서 고온 또는 상온의 금속재료를 회전하는 2개의 롤(Roll) 사이를 통과시켜 
여러가지 형태 봉, 관, 판으로 가공하는 방법

압연은 변태점 이상에서 하는 '열간압연'과 일반 상온에서 하는 '냉간압연'이 있다.

 

 

열연 강판과 후판의 차이점

 

  • 두께

 

열연강판은 판으로 생산하지만 코일(Coil- 감다)로 말아서 제품화하는 것이고, 후판은 생산과 제품 모두 판재라는 점입니다. 후판은 두께 6mm 이상이 대부분이었지만 압연 기술의 발전으로 5mm까지 내려왔습니다. 실제로 생산하는 후판 두께는 10mm 이상이 많은 편입니다.

 

압연 냉간/열연 코일

 

구분 열연 후판
소 재(mm) 슬래브(두께 230/250) 슬래브(두께 220/250/300/400)
제품형태 코일
두 께(mm) 1.0~22.0 (1.2~13.0) 6~150
폭(mm) 700~1,950 (1,860) 1,200 (1,620)~5,300
길이(M) 1~15(코일센터 절단길이) 3~25(제철소 생산길이)
단중(톤) 25~35 1~28
다듬압연기 연속식 가역식
원코일내경(mm) 30"(762) / PO 24"(610) -
포장 철밴딩 -

 

  • 용도

 

열연강판 고유의 용도는 소재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프레스 가공용과 파이프 등 대량 생산용이라 할 수 있으며, 용접하여 큰 구조물을 만드는 것만 후판 하고 동일한 용도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산화피막 제거 및 방청유 도포 PO(Pickled & Oiled)

 

열연 고유의 용도인 프레스 가공용은 제품 품질이 엄격화되어 열연 강판에 추가적인 공정 PO(Pickled&Oiled)를 하는데, PO는 당연히 HR이지만 주로 자동차, 가전의 부품용 등으로 많이 사용되면서 HR과 구별하여 냉연 코일센터에서 판매해 왔습니다.

 

HR보다 PO를 선호하는 이유는 HR은 열간 압연 후 식으면서 생기는 산화피막이 강재와 달리 전연성이 없어 프레스 가공 시 가공되지 않고 깨지게 되는데, 이런 산화피막이 먼지가 되어 작업 환경이 안 좋아지고 나오는 가루는 금형에 쌓여 프레스 가공을 방해하고, 금형을 깨기도 합니다. 

 

염산으로 산화피막을 제거하고 난 뒤에 녹을 방지하기 위해 방청유를 발라주는데 이 방청유는 프레스 가공 시 부드럽게 성형을 돕는 가공유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요즘에는 프레스 가공 소재로 사용하는 HR은 대부분 PO로 추가 가공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철의 종류(순철, 선철, 강철)와 고합금강 머레이징 스틸은

현대인은 많은 철에 둘러싸여 생활하면서 철의 존재를 잘 실감하지 못합니다. 철골조 건물에 많은 철이 사용되고 있지만 건축자재로 철은 콘크리트 속에 철근 형태로 묻혀 거의 눈에 띄지 않습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