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Payment L/C(지급 신용장)은 선적 후 선적서류를 수출국의 지정은행에 제시하면 바로 대금을 수취할 수 있습니다. Payment L/C는 환어음이 발행되지 않으므로 절차가 단순하고 빠르며, 매입은행 등 중간 개입 은행이 없어서 신속하게 대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지급 신용장은 두 가지로 일람 지급 신용장과 연지급 신용장으로 나뉘며, 환어음이 발행되지 않는다는 것인데 개설은행이 해외지점이나 예치환 거래은행을 지급은행으로 지정하고 해당 은행에 선적서류와 상환하여 신용장 대금을 지급해 줄 것을 위탁하는 신용장을 지급 신용장이라고 합니다. 

 

 

Payment L/C(지급 신용장)의 종류

 

일람 지급 신용장 (Sight payment L/C) 

 

일람 지급 신용장 (무 어음 신용장)

일람 지급 신용장 - "Available by Sight payment" "Available by Payment at Sight"

일람 지급 신용장에는 Available with OOOBank 표기 (OOOBank에서만 일람 지급 신용장을 사용 가능)

수익자가 환어음을 발행하지 않으며, 신용장 조건에서 일치하는 서류만 제시하면 됩니다.

일람 출금 신용장과 일람 지급 신용장은 동일한 용어로 출금 = 지급 같은 의미입니다.

 

  • 수익자(수출자)가 개설은행 또는 개설은행이 지정하는 은행에 신용장 조건에 부합하는 서류를 제시

 

  • '지정은행'에 제시되면 서류를 일람 후 (서류와 상환)으로 대금을 지급하는 '일람 지급 신용장'

 

  • 신용장에서 정해지 지급의 만기일에 지급할 것을 확정하는 '연지급 신용장' 두 가지입니다.

 

 

연지급 신용장 (Deferred payment L/C)

 

연지급 신용장 - Deferred Payment L/C

동일한 무 어음 신용장이며, 수익자(수출자)는 선적서류 제시 시 지정 은행에 환어음 대신 연지급 확약서를 제시

연지급 확약서는 은행이 발행하는 것

 

  • 연지급 신용장은 Payment L/C로 구분되지만, 시장이 구매자 중심으로 형성될 경우(원유, 천연자원) 

 

  • 일람불 가격으로 외상구입을 하며, 환율도 자기에게 유리한 시기에 선택

 

  • 외상기간도 60일 이내가 많은 편입니다.

 

연지급 신용장은 후 지급 신용장 방식이다 보니 자금을 빨리 수취해 자금회전을 시켜 유동성을 늘려야 하며 수익자(수출자)는 수출대금을 빨리 받고 싶어 할 수도 있습니다. 해당 신용장을 받기 전후에 무역보험공사에서 신용장 담보대출이나 수출채권담보부 대출제도가 있으므로 해당 기관에 협의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급 신용장 방식에서 지급은행 지정

 

  수출지 은행 지급기한 환어음
지급 신용장 본지점, 예치환거래은행 At sight 발행하지 않음
연지급 신용장 본지점, 예치환거래은행 Usance 발행하지 않음

 

지급 신용장 방식에서는 지급은행 외의 제3의 은행에 의해 매입이 안되므로 환어음도 발행되지 않습니다. 즉 지급 신용장은 수출국에 개설은행의 본지점이나 예치환 거래은행이 있을 때 제한적으로 사용됩니다.

 

 

 

 

 

 

신용장 거래 시 '추심'은 나중에 받는 돈

추심은 영어로 collection이라고 합니다. 신용장거래에서 수출자가 대금을 받는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첫 번째는 네고(Nego)이며, 두 번째는 추심(collection)입니다. 추심은 '찾아내어 가지거나, 받아

findmaster.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