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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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 대화 가격 협상과정에서 어려움이 없는가요? 

구매입장에선 샘플만 구매를 하고 싶지만, 판매자는 주문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쉽게

샘플만 제공하려고 하진 않을 거에요, 물론 상반되는 제품이나 샘플만 우선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제품은 단가가 크거나 전기/전자제품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구매자는 어떻게든 재질 확인과

테스트용으로 혹은 필드반응 이유를 앞세워 COUNTER OFFER(대응)를 쳐야겠죠

무역의 기본 진행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하기를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기본 50개가 MOQ인 제품이 $0.80에 판매하는 제품입니다.

그러나 필자는 샘플로 5개만 주문을 하려고 했습니다. 즉 5pcs X $0.80 = $4.00 되겠죠?

하지만 판매자는 개당 $6.00에 준다고 합니다. 그러면 5pcs X $6.00 = $30.00 됩니다

저는 샘플가격을 총 $4.00에 구매를 하려고 했으나, $30.00을 보내야 하는 경우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판매자측은 반드시 "이유"가 있을 겁니다.

$4.00 은 결제를 하더라도, 판매자는 알리바바수수료 및 위안화환전수수료를 제하면 받을 때 몇 푼 남지않은 

장사는 하기 싫겠죠?

그래서, 판매자는 높게 받은 샘플값을 추후 정식오더를 할 때 구매자에게 환불해준다고 합니다.

물론 판매자의 입장도 분명히 있습니다. 이러한 송금 및 알리바바환전 수수료로 인해 판매자는 어쩔 수 없이

샘플 가격을 높게 오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와 같은 협의는 가격이 낮은 샘플과 제품일수록 대부분 판매자 반응이 동일하다는 내용입니다.

다른 제품군은 샘플로 시작을 권고하는 업체도 많습니다. 그러므로 구매 대응을 할 시에는 

샘플구매를 우선 시하는 방향을 잡고 진행하기를 꼭 권해드리며, 대응 대안을 무역거래대응과 결부를 하자면,

Inquiry(문의) → Offer(가격받음) → Counter Offer(대응)  Acceptance(수락/동의)→ Sales Contract (계약)

 

협상의 단계인 Counter offer는 일방적인 맞대응으로 굳이 판매자의 입장에서 수순히 따라가면 안됩니다.

즉, 가격적인 demerit(단점)이나 초기 주문량을 높게 부르는 것에 대해 구매자는 이에 반응을 해야 합니다.

반응 이유는 앞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나"는 어떻게든 "샘플"을 먼저 받아보고 싶다 !

"나" "우리"는 "샘플"을 우선 받아서 보고 판단하는 업체이다.

"나"는 어떻게든 "샘플"을 받아 (고객)으로부터 필드테스트 및 필드반응을 들어봐야 한다.

"나"는 어떻게든 "샘플"을 받아 판매 전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런식으로 샘플구매를 선행하는 반응으로 샘플확인우선주의(?) 대응으로 판매자를 설득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필자도 오랜 수입/수출 경험이 있지만, 샘플을 잘 주는업체가 있는가 하면 샘플가격을 높게 설정하여, 추후 정식오더에

환불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초보 소상공인분들은 소싱의 시작은 샘플구매를 우선 선행하여 충분한 검토와 확인을 한 후

정식주문 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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