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장의 알리바바 연구소

반응형

원재료 ETF / XLB

 

원재료 ETF 중 원재료는 첫 번째로 화학 비중이 높은 편으로 'XLB 섹터 비중'의 절반 정도는 화학이 차지하는데 원재료 ETF는 경기 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 기업 매출이 증가할 때 좋고 매출이 하락할 때 안 좋은 편입니다. 경제가 좋아야 제품을 많이 생산해야 할 때 원재료 수요는 많아지게 됩니다.

 

XLB는 S&P 원자재 지수를 추종 지수로 하며 PDF에는 29개의 종목이 있습니다. TOP 10 종목 비중이 65%로 섹터 비중은 상품 화학이 48%로 높은 편이며 수익률은 3년 7.82% 였습니다.

 

 

원재료 섹터는 산업 섹터보다 좋지 않은 편이며 산업 섹터의 보잉 항공기나 유니언 퍼시픽 철도는 경쟁력이 높고 과점이며 아무나 만들지 못합니다. 민간 항공기는 보잉이나 에어버스에서 제작한 것을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철도도 각 국가에서 자국 기업이 만든 것을 많이 이용하는 편입니다. 

 

그러나 원재료는 자국산을 사용해도 되고 외국산을 사용해도 되며 더 저렴하고 좋은 것을 사용하기 때문에 원재료는 대체재가 많습니다. 장기 수익률이 좋은 않은 ETF는 대체로 장기간 마음 편하게 투자가히 좋은 대상이 아니기에 원재료 ETF는 장기수익률이 낮은 편입니다.

 

XLB : Material Select Sector SPDR Fund

 

ETF.COM

 

 

에너지 ETF / XLE

 

에너지 ETF에서 말하는 에너지는 '원유'를 말하며 몇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셰일가스를 추출하므로 경제성이 발생하기 시작해 셰일가스는 모래와 진흙 등으로 단단하게 굳어진 퇴적암층에 매장되어 있는 천연가스로 미국에서 셰일가스로 원유에 대한 의존성이 줄어들었습니다. 

 

중국이 추진하는 일대일로의 핵심이 원유를 안전하게 수송하는 해상경로의 확보로 원유는 미국 달러로 결제를 해야 합니다. 또한 원유 가격은 세계 정치적, 경제적 문제에 민감하며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원유 선물에 대한 투기성 수요도 많은 편입니다.

 

XLE은 S&P 에너지 섹터를 추종 지수로 하며 에너지 섹터 중에 시가총액이 가장 높은 편입니다. PDF에는 29 종목이 있고 원유, 가스 관련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지만 수익률을 보면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닙니다

 

XLE : Energy Select Sector SPDR Fund

 

ETF. 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