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 위스키(Peated Wisky)의 맛, 화석 연료 이탄을 사용한 이유
진토(土) 또는 이탄(Peat)이라고 불리는 엄청난 에너지를 함유하고 있는 이 진흙은 동물이 사체나 수목질이 오랜 시간 지하에 매몰되며 고온, 고압을 받아 따뜻하고 습한 기후 조건에서 대량으로 발생됩니다.
석탄 형성의 첫 번째 단계
이탄이 형성되는 습지에는 이탄지대로 알려져 있으며 석탄과 달리 지상에서 식물질의 중성분인 셀룰로스 등이 분해작용을 받고 그 위에 다른 나무나 퇴적물이 압축되면서 이탄이 형성됩니다. 피트모스는 이탄의 가장 흔한 성분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이탄의 형성은 석탄 형성의 첫 번째 단계입니다.
매몰 깊이가 증가하고 온도가 상승함에 따라 이탄 퇴적물은 점차 갈탄으로 변합니다. 시간이 흐르고 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러한 낮은 등급의 석탄은 점차 역청탄으로 전환되거나 특정 조건에서는 무연탄으로 전환됩니다.
출처와 생산
이탄은 발트해 연안 국가 핀란드, 스웨덴, 아일랜드, 스코틀랜드 그리고 아르헨티나 습지 지대에 있습니다. 일부 이탄 지대는 부분적으로 분해된 식물 물질로 수천 년에 걸쳐 천천히 축적되어 빗물로 침수된 지역에서 이탄 습지, 황무지 지대를 형성합니다.
이탄은 손으로 자를 수도 있고 기계로 이탄을 굴착하고 삽으로 퍼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파낸 이탄은 말리기 위해 펼쳐집니다. 건조 시 이탄 블록의 무게는 1kg이 채 되지 않아 가볍습니다.
피트 위스키(Peated whiskey)의 맛 이탄
이탄은 비교적 짧은 숙성 작용을 만들어져 탄소 함량비가 낮아 발열량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블록처럼 쌓아 햇빛 아래에서 자연 건조해 추운 기후의 지역에서는 따뜻한 연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탄은 장작의 대안으로 가정용 난방 목적으로 사용되며, 연탄 또는 분쇄 형태로 보일러 연소에 적합한 연료를 형성합니다. 가장 많이 소비되는 곳은 가정용 취사 목적과 소량의 전기를 생산하는 데 사용되고 있으며, 스카치위스키의 대명사 피트 위스키 제조에 이탄은 필수였습니다.
이탄은 화석 연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는데 스코틀랜드의 많은 지역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정용 원료뿐만 아니라 증류소 가마도 태웠습니다. 가마를 태울 때 특히 향기로운 연기가 발생합니다. 어느 정도까지 이 연기는 가마를 태우는 동안 맥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이탄 연기 및 모닥불 연기와 같은 스모키 한 맛이 담깁니다.
이탄은 스코틀랜드 스카치를 정의하는데 위스키에 풍미를 더하고 증류하는 과정에서 증류기의 이탄, 소요 시간, 숙성 시간에 따라 광범위한 풍미 노트와 다른 증류주를 차별화시킵니다. 위스키의 이탄 수준은 백만분율(ppm)로 측정되며, ppm수준은 알코올로 가공되기 전에 건조된 피트 맥아에서 상당히 높습니다. 그리고 증류 및 숙성 중에는 수위가 감소해 완성된 위스키는 원래 이탄 수준의 30~40% 사이가 됩니다. ppm을 알면 연기가 자욱한 맛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가벼운 피트: 15ppm 이하 위스키
- 무거운 피트: 20~30ppm 수준의 위스키
원예용 피트모스(Peat moss) 차이점
상업적으로 판매되고 원예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피트모드스는 이탄 습지에서 나오며, 흡수성 이끼로 구성되어 산성이기 때문에 토양에 첨가하면 산성도가 높아집니다. 이탄과 피트모스 모두 토양 개량제나 식물을 보호하는 천연 유기 물질로 비료를 대체하기에 적합하지 않아 항상 특정 식물에 적절한 양의 비료를 혼합하여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