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회전 기능까지 탑재 '라쳇 드라이버' 구매 후기
미니 공구와 아이디어 철물 공구에 관심이 많은 터라 최근 온라인에 등장한 미니 드라이버를 발견, 구매를 서둘러 사용을 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이 드라이버는 귀엽고 앙증맞은 가정용 드라이버입니다. 물론 이름에도 '주먹 드라이버'라고 바코드와 함께 심플한 포장으로 도착되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드라이버는 종류가 아주 많죠, 거의 다 수동 드라이버/ 전동 드라이버 그 외 스크루 드라이버, 특수 드라이버 등 라쳇 드라이버도 그중 하나입니다.
라쳇(Ratchet)은 한쪽 방향으로 회전하게 되어 있는 바퀴와 같은 뜻인데, 예를 들면 손목시계의 태엽을 감을 때 한쪽 방향만 돌렸을 때 감기고, 반대 방향은 감기지 않죠.
라쳇 드라이버도 같은 원리로 손목의 한 방향 반복 동작만으로 나사를 조이거나 풀 수 있는데, 핸들을 다시 폈다 쥐고 할 필요가 없어 힘도 들지 않는 그런 원리입니다.
앙증맞고 미니 한 이 라쳇 드라이버는 작은 계란만 한 크기에 살짝 무거운 양쪽 (십자, 일자) 드라이버 비트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 자그마한 드라이버가 드라이브 비트를 꽂으니 힘을 잘 받게끔 묵직한 느낌입니다. 드라이브 비트 길이는 약 8cm 정도 길지도 않고 짧지도 않은 딱 알맞은 가정용 비트 기리입니다.
이 비트를 라쳇 드라이버 소켓 부분에 인서트 하여 길이 조절을 할 수 있도록 스프링 구조가 되어 있습니다. 살짝 힘을 줘 비트 길이를 적당히 고정시킵니다. 한쪽은 십자드라이버, 반대쪽은 일자 드라이브입니다.
드라이버 비트 길이 조절을 해 쑥 집어넣으니 외형은 외계에서 온 외발 로봇 문어같이 보이는군요, 실제로는 더 귀엽습니다.
라쳇 드라이버의 장점, 기능 (역방향 라쳇)
이 둥근 주먹 모양의 라쳇 드라이브의 큰 특징은 바로 이 부분입니다. 라쳇 기능과 백 라쳇 역기능이 함께 들어가, 탭을 한쪽으로 돌려 맞추면 우측 한 방향으로 회전, 반대로는 고정이 됩니다. 그리고 탭을 반대 방향으로 돌려 맞추면 좌측 한 방향으로 회전, 반대로는 고정이 됩니다. 그리고 탭을 중간에 맞추면 양쪽 모두 회전되지 않고 고정이 됩니다.
이러한 라쳇 기능으로 한 방향으로 태엽이 감기기 때문에 드라이버를 펴고 다시 쥐고 할 필요 없이 작업이 가능합니다. 물론 힘도 절반도 들지 않는 점이 라쳇 드라이버의 장점입니다.
수동모드로 작업을 하고 싶으면 중립 모드 즉, 탭을 돌려 중간에 맞추면 태엽이 고정, 일반 드라이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신 힘은 더 들겠죠.
포켓 시계태엽 감 듯, 자전거를 타면 반대로 체인을 돌려 숨쉬기를 하 듯, 라쳇 나사 조이기는 아주 쉽고 편안합니다. 게다가 힘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듯한 묘한 기분도 듭니다. 이 드라이버는 가정에서 헐거운 스크루 작업이나 여성, 아이들도 얼마든지 자기 물품에 나사가 빠지면 손만 뻗어 금방 드릴링 작업할 수 있을 듯합니다.
라쳇 드라이버로 손쉬운 나사 드릴링 작업
- 역회전 라쳇 기능(역기능)
탭을 좌-우측 돌면 반대로 맞추면 정방향 나사 죄기와 반대의 역방향 라쳇 나사 풀기를 할 수 있어 아주 만족합니다. 나사풀기는 아예 힘이 들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한 두 번 사용으로 이 미니미니 한 드라이버는 '국민템'으로 내놓아도 손색이 없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