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즈(Google Ads)로 고단가 키워드 검색부터
티스토리를 운영함에 있어 수익과 관련된 부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는 것 같습니다. 물론 글쓴이의 마음과 보다 더 높은 정보의 양질을 제공하는 목적에 이런 사소하지만 큰 부분을 놓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내가 쓰고자 하는 주제와 글 내용이 광고 단가와 너무 동떨어져 있다면 향후 노력에 비해 많은 시간과 열정이 금방 식을 수 있습니다.
글쓰기 전 고단가 키워드를 이용해서 작성해야 한다고 계획하지 않고 하루마다 포스팅하기도 힘들지만 언제 키워드 검색해서 그게 고단가 키워드 인지 확인하고 그 키워드를 내용에 억지로 끼워 넣어서 포스팅할 시간이 어디 있느냐 생각할 수 있지만 중요한 부분일 수 있습니다.
그런 확률을 높이고자 고단가 키워드를 포스팅에 넣어 두어야 수익이 발생할 확률이 생기는 겁니다.
높은 확률로 계획적으로 수익이 되는 키워드를 넣고 포스팅할 글과 반대로 작성한 포스팅이 운이 좋게 고단가 키워드가 붙어서 수익이 늘어났으면 좋겠다고 작성한 포스팅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그러면 흔히 사람들이 알고있는 고단가 키워드는 대출, 보험, 금융일 텐데 이런 키워드들이 단가도 높기도 하지만 위험하며 인위적으로 블로그 공격을 당하거나 저품질에 걸리기도 한다는 것이죠.
글쓰기를 막 시작한 분들은 티스토리 고수와 다르게 저품질에 걸리지 않으면서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포스팅하여야 한다는 것이며 그다음으로 알아둬야 하는 것이 광고의 형태인데 관심 기반, 문맥 기반 광고 두 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애플 아이폰'에 대해 포스팅을 하였다면 문맥기반 광고는 애플 스마트폰 관련 광고가 나오지만 포스팅이 애플 아이폰에 관련 포스팅이라고 하여도 관심 기반 광고이면 건강에 관련 정보를 검색한 사람이 해당 포스팅을 보면 건강 관련 약이나 의료기기 관련 광고가 나오게 되는데 이게 관심기반 광고입니다.
수익이 되는 고단가 키워드는 저품질 위험이 없고 + 관심 기반+ 문맥 기반 + 광고 클릭입니다. 키워드의 단가를 파악하는 일은 아주 쉽고 간단합니다.
예를 들면 최든 코로나로 인해 집에서 재택근무를 하고 PC나 개인용 노트북 전자제품 수요가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노트북과 관련된 키워드를 여러 가지 연관검색을 해보고 단가 관련 차이나 노트북 연관 키워드의 단가 구성을 파악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즈(Google Ads - 로그인 - 도구 및 설정 - 키워드 플래너)
포스팅하려고 하는 노트북의 연관 검색어를 파악해 봅니다.
노트북 추천 부터 '줌(zoom) 활용 노트북, 재택근무 노트북 등 경쟁부터 입찰가가 \500원 부터 많게는 \5000원이 넘는 키워드를 가진 노트북 관련 키워드가 나타납니다. \1,000 이상 키워드는 고단가 키워드입니다. 또한 그만큼 경쟁도 치열하니 높은 단가를 가진 키워드의 포스팅은 신경 써서 해야 할 듯합니다.
노트북 포스팅을 한다면 문맥 기반 광고는 맞게 적용될 것이며, 관심 기반 광고는 노트북에 관심을 가지고 들어오는 유저이며 특정 노트북에 관한 성능, 제품에 관한 궁금증을 가지고 들어 올 수 있으므로 직접유입이 될 가능성도 있어 맞게 적용될 것입니다.
광고 클릭은 유입된 사람들과 유저들의 성향과 포스팅 내용 등 다양한 변수에 적용되며, 체류시간과 클릭을 했을 때 추가 액션을 하게 되면 광고단가가 상승할 수 있는 확률이 그만큼 높을 수 있습니다. 그에 따른 수익이 높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와 같이 포스팅하기 전 다양한 키워드 단가와 연관 키워드의 내용과 단가의 지표를 초반에 활용한 뒤 포스팅을 하여 수익에 관한 높은 확률과 이점을 가지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