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에서 클릭 수를 기록하다 의미 (CTR 계산법, 클릭수 관계)
구글 Adsense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 서비스이며, 블로그 포스팅을 통해 사용자가 구글에서 검색하는 콘텐츠 또는 키워드와 관련하여 맞춤 광고를 제공하며, 광고를 게시하면 광고를 클릭하는 방문자가 있을 때마다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Google 검색 클릭 수 실적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Google 검색에서 클릭수 실적
구글 검색에서 클릭 수를 기록한다는 것은, 광고를 게시한 웹 페이지가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검색어와 관련하여 클릭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광고를 클릭한 방문자가 아니라,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광고가 표시되었을 때 클릭 수가 증가합니다.
구글 검색에서 클릭 수를 기록한다는 것은 해당 광고가 검색어와 관련하여 노출되었을 때, 검색 결과 페이지의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한 경우뿐만 아니라, 광고를 클릭하지 않고도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해당 광고가 노출되었다는 것입니다.
클릭 수는 광고 클릭이 아니다
클릭 수는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 수를 나타내지만,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클릭 수에는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뿐만 아니라 광고가 표시되었을 때 클릭되지 않은 경우도 포함됩니다.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에서 클릭 수를 확인할 때는 광고가 표시된 횟수와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구분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별도로 확인할 수 있는 CTR(click through rate)과 같은 지표를 사용하여 광고의 성과를 평가합니다.
클릭수와 CTR의 관계
광고가 표시된 횟수 대비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CTR은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CTR이 높을수록 광고가 노출된 상황에서 클릭률이 높다는 의미로, 광고의 효과가 좋다는 것입니다.
CTR = (광고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X 100
예를 들어, 광고가 1,000번 노출되었고, 이 중에 10명이 광고를 클릭했다면 CTR은 1입니다.
CTR = (10 / 1,000) X 100 = 1%
CTR 높이는 방법
CRT은 광고의 타기팅, 노출 위치, 광고 크기, 콘텐츠와의 일치도 등 여러 가지 요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CTR이 낮다면 사용자가 보는 광고의 디자인 요소, 콘텐츠 전문성, 콘텐츠와의 관련성, 광고 노출 위치 등을 조정해서 광고 효과를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 광고 그룹별 CTR 비교: 광고 그룹별 CTR을 비교하여 어떤 광고 그룹이 가장 효과적인지 파악
- 시간대별 CTR 비교: 노출되는 시간대별 CTR을 비교하여 어떤 시간대에 광고 성과가 높은지 파악
- 콘텐츠 CTR 비교: 광고가 표시된 콘텐츠별 CTR을 비교하여 어떤 콘텐츠에서 광고 성과가 높은지 파악
- 광고 위치별 CTR 비교: 광고가 표시된 위치별 CTR을 비교하여 어떤 위치에서 광고 성과가 높은지 파악
애드센스에서 CTR 분석을 통해 광고의 효과를 파악하고, 광고의 배치와 콘텐츠를 수정하여 광고 성과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드센스 대시보드에서 '보고서' 광고 유형, 광고 크기, 광고 위치 등 다양한 요소를 기준으로 CTR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광고 성과를 분석해서 광고 배치 또는 콘텐츠를 수정하여 광고 성과를 높여볼 수 있습니다.